드디어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이 기존 종이문서를 전자민원서비스로 대체해서 사업장 가입자들이 각종 신고, 증명서 발급 등의 업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국민연금EDI)를 알아 보고 이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EDI란?
“국민연금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서비스”는 종이문서 대신 컴퓨터를 직접 업무에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하여 각종 신고와 신청, 증명서 발급 등의 민원업무를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 하실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업무
4대보험 공통신고
- 사업장가입자 자격 취득/상실/변경신고
- 사업장 탈퇴/변경 신고
국민연금 고유신고
-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 신청, 소득총액 신고
- 납부재개, 분리적용 사업장 전입신고, 가입자 내용변경신고
통지업무 국민연금에서 수시/월간/년 제공
- 처리결과(정상, 오류내역)
- 당월분 연금보험료 결정내역, 월간 정기자료 확인 대상자
- 소득총액 신고 대상자, 기준소득월액 정기 결정 통지서 등
EDI서비스 이용방법
- 국민연금 EDI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 사업장관리번호 입력 후 로그인 합니다.
- 이용약관에 동의 합니다.
-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서비스 로그인 후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EDI서비스 특징
- 별도의 전용 프로그램 설치 없이 WEB 환경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 PC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국민연금 사업장업무 및 4대 사회보험 공통 업무 이용이 가능합니다.
- 암호화방식 적용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합니다.
- 신고자의 입력사항을 시스템이 검증하여 신고서작성 오류를 사전에 예방 가능합니다.
- 신고서 처리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무대행 서비스
사업장 가입자가 직접 하기 어려운 국민연금 업무를 세무사, 공인노무사, 공인회계사가 대행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업무가능 서비스
- 4대보험 및 국민연금 자격취득, 상실, 내용변경
- 기준소득월액 변경
- 위탁사업장의 보험료 결정내역 조회
- 신고서 처리결과 확인
- 증명서 위임은 불가
신청과정
업무대행기관 지정 신청
- 웹 EDI로 신청하면 국민연금 지사에서 검토 후 최종승인을 해준다고 합니다.
- 위탁사업장 등록
- 사업자의 업무대행기관에 업무대행신청서를 서명한 뒤 제출
- 업무대행기관은 받은 업무대행 신청서에 서명한 뒤 웹EDI로 신청
- 국민연금 지사가 신청서 검토 후 최종승인을 한다고 합니다.
대행업무 시작

마치며…
지금 까지 국민연금 EDI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바쁜 일상 속 편리하게 이용 할수있는 국민연금EDI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셔서 여과를 챙겨 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