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국민연금 EDI 특징과 서비스 및 이용안내

드디어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이 기존 종이문서를 전자민원서비스로 대체해서 사업장 가입자들이 각종 신고, 증명서 발급 등의 업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국민연금EDI)를 알아 보고 이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EDI 홈페이지)

국민연금 EDI란?

국민연금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서비스”는 종이문서 대신 컴퓨터를 직접 업무에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하여 각종 신고와 신청, 증명서 발급 등의 민원업무를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 하실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edi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비스 제공업무

4대보험 공통신고

  • 사업장가입자 자격 취득/상실/변경신고
  • 사업장 탈퇴/변경 신고

국민연금 고유신고

  •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 신청, 소득총액 신고
  • 납부재개, 분리적용 사업장 전입신고, 가입자 내용변경신고

통지업무 국민연금에서 수시/월간/년 제공

  • 처리결과(정상, 오류내역)
  • 당월분 연금보험료 결정내역, 월간 정기자료 확인 대상자
  • 소득총액 신고 대상자, 기준소득월액 정기 결정 통지서 등

EDI서비스 이용방법

  • 국민연금 EDI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 사업장관리번호 입력 후 로그인 합니다.
  • 이용약관에 동의 합니다.
  •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서비스 로그인 후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EDI 신청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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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서비스 특징

  • 별도의 전용 프로그램 설치 없이 WEB 환경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 PC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국민연금 사업장업무 및 4대 사회보험 공통 업무 이용이 가능합니다.
  • 암호화방식 적용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합니다.
  • 신고자의 입력사항을 시스템이 검증하여 신고서작성 오류를 사전에 예방 가능합니다.
  • 신고서 처리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무대행 서비스

사업장 가입자가 직접 하기 어려운 국민연금 업무를 세무사, 공인노무사, 공인회계사가 대행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업무가능 서비스

  • 4대보험 및 국민연금 자격취득, 상실, 내용변경
  • 기준소득월액 변경
  • 위탁사업장의 보험료 결정내역 조회
  • 신고서 처리결과 확인
  • 증명서 위임은 불가

신청과정

업무대행기관 지정 신청
  • 웹 EDI로 신청하면 국민연금 지사에서 검토 후 최종승인을 해준다고 합니다.
  • 위탁사업장 등록
  • 사업자의 업무대행기관에 업무대행신청서를 서명한 뒤 제출
  • 업무대행기관은 받은 업무대행 신청서에 서명한 뒤 웹EDI로 신청
  • 국민연금 지사가 신청서 검토 후 최종승인을 한다고 합니다.

대행업무 시작

국민연금 홈페이지

마치며…

지금 까지 국민연금 EDI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바쁜 일상 속 편리하게 이용 할수있는 국민연금EDI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셔서 여과를 챙겨 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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